장병내일준비적금으로 목돈 모으는 방법(+가입자격확인서)

2021년 07월 16일 by 블로포

    장병내일준비적금으로 목돈 모으는 방법(+가입자격확인서) 목차

군복무 시 장병내일준비적금으로 목돈 모으는 방법

장병내일준비적금 목돈 모으는 방법

군인들도 매 달 월급을 받는다. 내가 군대에 있을 때는 병장 월급이 10만원을 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하는데 지금은 그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월급으로 지급받는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징병제이기 때문에 군 장병들에게 지급되는 월급이 적은 편이다.

그런데 이 적은 월급이라도 잘만 모으면 전역할 때 목돈으로 만들어서 나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오늘은 군인의 적은 월급으로도 은행 상품을 이용해 돈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한다.

그 방법은 바로 장병내일준비적금이라는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다. 지금부터 장병내일준비적금이 어떤 제도인지 그리고 가입방법과 혜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군적금/군인적금/군대적금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나, 공식적으로 장병내일준비적금이라고 부른다.

이는 병역의무이행자 중에서 병 봉급체계의 적용을 받는 인원이 전역 후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은행과 협약을 통해서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제도라고 국방부에서 소개하고 있다.

 

우리가 알고있는 왠만한 은행에서는 모두 장병내일준비적금을 만들 수 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을 운영하고 있는 은행목록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수협은행

-DGB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

-우정사업본부(우체국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대상 가입조건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조건

우리나라에서 현역'병'으로 근무하고 있는 사람이거나,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사회복무요원 이 가입할 수 있는 대상이다.

 

상품조건은 매우 다양하며 은행별로 적립기간과 월 적립한도는 동일하지만, 금리수준이나 구조, 부가서비스 등은 다양하다. 은행별로 세부 상품내용은 은행연합회 통합공시사이트에서 확인해보아야 한다.

 

적립기간은 6개월에서 24개월까지 있으며 군 복무기간동안만 할 수 있다.

월 적립가능한 한도액은 은행별로 20만원이며 개인별로 최대 40만원까지만 가능하다.

추가 인센티브는 이자소득이 비과세라는 점이다.

군 적금의 자세한 사항들은 아래의 은행연합회 통합공시사이트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전국은행연합회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 정보, 소비자 정보, 회원사 정보 및 연합회 소개 등

www.kfb.or.kr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장병내일준비적금의 적립기간이 군복무기간 동안만 가능하며, 매월 적립한도는 총 2개 은행에 각 은행당 20만원으로 총 40만원에 비과세의 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꼭 통장 2개를 하기 바란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방법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방법

군인적금, 군대적금으로 불리는 장병내일준비적금의 가입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훈련소 등의 신병교육기관

협약은행에서 직접 부대를 방문한 이후에 가입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이 때 가능하다면 가입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이 때 신병교육대의 인사담당자가 '가입자격확인서'를 통합발급해서 배부하기 때문에 안내에 따라 쉽게 가입만 하면 된다.

2. 일반부대

병사가 직접 휴가를 나가거나 외출을 나가서 가입자격확인서를 지참한 후에 은행에서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서 병사들이 직접 가입희망은행을 방문해서 가입해야 한다.

만약 대리인으로 부모님이 가입을 해주러 간다면 아래의 증빙서류가 필요하다.

- 신분증(병사/대리인 모두), 가족관계확인서, 가입자격 확인서

 

장병내일준비적금 적용이율

기본이율 : 신규 가입일 현재 가입 기간별 기본 이율

6개월 이상 ~ 12개월 미만 12개월 이상 ~ 18개월 미만 18개월 이상 ~ 24개월
4.0% 4.5% 5.0%

우대이율 : 금융거래 실적에 따라서 최고 연 0.5%까지

아래는 우체국은행을 이용할 시의 우대이율 조건을 적어놓았는데, 각 은행마다 우대이율조건이 다르니 자신이 신청한 은행에 직접 확인해보기 바란다.

구분 제공조건 이율
적금 자동이체 실적 우체국 수시입출식 예금에서 이 적금으로 월 1만원 이상 자동이체 약정을 하고 만기까지 납입횟수가 50% 이상 0.2%
우체국 체크카드 이용실적 신규 가입일이 속한 월의 1일부터 3개월이 경과한 월의 말일까지 체크카드 월 평균 5만원(20만원) 이상 사용 0.2%
우체국예금 첫 거래 고객 신규 가입일 현재 우체국예금 첫 거래 고객 0.1%

최고 0.5%의 추가우대이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보아서 중복으로 지급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생각보다 제공조건이 매우 간단해서 왠만하면 0.5%의 우대금리를 누구나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우체국에서 장병내일준비적금을 가입하면 우체국쇼핑 할인이나 우체국 휴일재해보장보험, 그리고 특별 중도해지(조건 확인 필요)까지 여러 부가서비스들이 있으니 은행별로 확인해보기 바란다.

2021.03.22 - [분류 전체보기] - 싸이월드 도토리 환불(+재오픈 날짜)

 

싸이월드 도토리 환불(+재오픈 날짜)

싸이월드 도토리 환불 누구나 어렸을 때의 기억을 찾는 방법은 사진을 통해서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데 8090세대에게 사진첩이라하면 아마 '싸이월드'안에 있는 사진첩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blofomation.tistory.com

2021.03.06 - [분류 전체보기] - 정부지원으로 신용점수 낮은사람'만' 7천만원까지 가능한 대출

 

정부지원으로 신용점수 낮은사람'만' 7천만원까지 가능한 대출

정부지원으로 신용점수 낮은사람'만' 7천만원까지 가능한 대출 대출이 필요한데 소득도 없고 신용도가 낮아서 당장 은행문턱도 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대출을 해주는 곳은 금리가 너

blofomation.tistory.com

2021.05.03 - [분류 전체보기] - 방울토마토의 칼로리와 숨겨진 효능 6가지

 

방울토마토의 칼로리와 숨겨진 효능 6가지

방울토마토의 칼로리와 숨겨진 효능 6가지 요즘 여름이 가까워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날이 갑자기 다시 쌀쌀해지고 자유롭게 밖을 돌아다닐 날씨가 안될때,

blofo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