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창업지원금 총정리(+신청자격 지원대상)

2021년 07월 17일 by 블로포

    여성창업지원금 총정리(+신청자격 지원대상) 목차

여성창업지원금 총정리(+신청자격 지원대상)

여성창업지원금 총정리

요즘 코로나19로 어딜가나 모두 힘들다는 말뿐이다. 게다가 팬데믹으로 인한 기간까지 길어지면서 고용율의 하락은 물론이고, 연령대별로 고용율도 낮아졌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3040 기혼여성들의 고용율이 엄청나게 하락했다는 것이다.

 

이미 아이를 가진 기혼 여성들의 고용율은 낮았던데다가 경력단절에 대한 문제도 있었지만, 거기에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해서 더욱 악화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작년 한 해에만 상반기 경력단절 여성은 총 150만 6천여명으로 집계되었다.

3040기혼 여성의 고용률은 동일한 연령대 전체 여성의 고용률보다 낮은 수준이었으며, 초혼연령 자체가 늘어나게 되면서 여성의 경력단절을 경험하는 연령대도 점점 함께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결혼이나 임신, 출산, 육아 등의 영향보다 코로나로 인한 구조조정과 임금, 근로조건의 악화 등으로 인해서 여성이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어려워진 상황이 더욱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출을 하거나, 지원금을 받아서 겨우 버티는 사람들도 많다고는 하지만, 그런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는 못한다.

대출보다, 지원금보다 더욱 근본적인 것은 여성의 일자리를 창출해내는 사업에 있다고 생각한다.

고학력 인재라고 할 수 있는 대학졸업자 이상의 경력단절 여성비율도 높은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경력단절로 인해 여성들이 취업제한을 극복하기 위해서 창업시장에 도전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소식도 있다.

 

일반적인 경우 은퇴를 앞둔 직장인이거나 직장생활이 자신의 인생을 낭비라고 생각하던 사람들이 사업에 도전했던 과거의 모습과 달리 지금은 취업을 하고 싶지만 쉽게 하기 힘든 취업시장을 포기하고, 여성들만의 섬세함과 재치 넘치는 아이디어 그리고 창의적 아이템으로 창업에 직접 뛰어드는 여성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창업을 하고 그 사업이 성공하기까지는 엄청나게 많은 관문들을 통과해 나가야만 한다.

자신이 진입한 시장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향후에 자신이 하고 있는 사업분야의 발전가능성을 철저하게 계획하고 판단해야 하는데다가 결정적인 것이 바로 '자금'에 대한 문제를 대출이나 지원금을 통해서라도 뛰어넘지 못한다면 창업이라는 것이 결국 실패로 끝나버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성창업지원금 종류 총정리

그렇기에 창업자금의 마련을 위해서 지인들에게 돈을 빌리거나 혹은 은행권의 대출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좋지않은 신용도로 인해서 한도가 적게 나오거나, 높은 금리의 상품을 이용해야 한다거나, 상환기간이 매우 짧다거나 혹은 금융권에서 필요로 하고 있는 담보가 없어서 불가능한 경우들이 많이 있다.

 

이렇게 어려움을 겪고있는 사람들의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여성창업지원금>이라는 존재를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라는 것이다.

정부에서는 여성뿐아니라 청년 등 경험이 없거나 자금력이 부족한 (예비)창업자들을 위해서 창업과 관련된 각종 지원금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여성창업자들만을 위해서 운영하는 여성창업지원금 역시 적극 지원하는 사업 중 하나이다.

시중 금융권에 비해서 월등하게 높은 한도와 금리, 그리고 타 상품대비 넉넉한 상환기간까지 창업을 했거나 계획중인 여성예비창업자라면 한 번은 알아보아야 하는 지원금이다.

 

특히나 39세 미만의 여성 대표 혹은 예비 창업자들은 모두 주목해서 읽어보기를 바란다.

여성창업지원금 종류

1. 여성 가장 창업지원금

여성 가장 창업지원금

여성기업 종합포털에서 공고하는 지원사업이다.

생계형 여성가장을 대상으로 점포 임대 보증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궁극적으로 경력단절 여성의 가계 안정을 도모하며, 자활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인 지원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저소득 가장이면서 생계형 창업을 희망하는 여성이며, 신청자격은 보건복지부에서 매년 고시하는 기준 중위소득 60%에 해당하는 여성가장이면서 예비창업자 또는 사업개시일부터 1년 미만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여성 기 창업자가 해당한다.

신청은 매달 모집하며 매월 25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지원한도는 최고 1억 원까지이며 점포의 임대보증금을 지원해준다.

지원기간은 2년이며 2회연장으로 최장 6년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원금리는 연 2.0% 고정금리로 진행되며, 상환방법은 만기 일시 상환이다.

문의사항이 있다면 한국 여성 경제인 협회 전국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2. 미소금융 여성창업자금

미소금융 여성창업자금

미소금융 여성창업자금의 경우 역시 예비 여성 창업자이거나 혹은 기창업 여성기업의 대표라면 지원대상에 해당한다.

미소금융 여성창업자금의 자격조건은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여야하며,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요건을 충족한 여성이라면 가능하다.

 

위의 두가지 여성 창업 지원금은 보편적으로 모두가 신청할 수 있는 지원금은 아니며, 특수한 지원 자격요건에 해당해야만 가능하므로 일반인들에게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단점이다.

 

3. 39세 미만 여성 창업 지원금

39세 미만 여성 창업지원금

여성창업지원금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창업지원금 사업인만큼 지원조건이 매우 좋고 다른 것보다 간단하다.

하지만 접근성이 좋다고 해서 쉽게 승인이 나는 것은 아니며, 모두가 지원하는 만큼 실제로 승인으로 이끌어내는 것은 많은 준비를 요한다는 점을 참고하기 바란다.

 

지원대상은 만 18세 이상 ~ 만 39세 미만의 여성 예비 창업자 또는 여성대표이며 지원한도는 최대 1억 원까지 창업지원금의 명목으로 지원해준다.

지원금리는 2.0%대의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며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 3년을 포함해 최장 6년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지원형태는 융자지원이며, 자금종류는 시설자금 및 운전자금(창업소요비용, 제품생산비용 및 기업경영 소요되는 자금)이 지원된다.

 

실제로 많은 수의 여성 예비 창업자분이 사업계획서 불충분으로 인해서 부결이 많이 되고 있다.

 

2021.07.15 - [분류 전체보기] - 생애최초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바로가기

 

생애최초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바로가기

생애최초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바로가기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생애최초'로 창업에 도전하는 20대 청년들을 위해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한다. 6월 30일부터 7월 20일까지 참여

blofomation.tistory.com

2021.07.07 - [분류 전체보기]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대상 'OO'하면 받는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대상 'OO'하면 받는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지급대상 'OO하면 받는다 많은 이들이 2020년부터 시작된 COVID-19으로 인해서 고통을 겪고 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현재 5차 재난지원금이라는 명목의 코로나 상생 국민지

blofomation.tistory.com

2021.06.01 - [분류 전체보기] - 얀센 백신 특징과 예약 쉽게하는 방법

 

얀센 백신 특징과 예약 쉽게하는 방법

얀센 백신 특징과 예약 쉽게하는 방법 지금 백신을 맞기 위해서 예약하고 접종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오늘은 여러 백신들 중에서도 얀센 백신 접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6월 1일부

blofomation.tistory.com

2021.03.30 - [분류 전체보기] - 무직자도 이용가능한 현실적인 돈 빌리는 방법 9가지

 

무직자도 이용가능한 현실적인 돈 빌리는 방법 9가지

무직자도 이용가능한 현실적인 돈 빌리는 방법 9가지 요즘 정말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많은 이들이 직장을 잃거나 자신만의 일터를 잃

blofo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