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산의 고통과 버금가는 요로결석 증상과 원인 목차
출산의 고통과 버금가는 요로결석 증상과 원인
갑자기 엄청난 옆구리의 통증을 느끼며 움직이지 못해서 응급실을 찾아가게 만드는 병이 있다.
그건 바로 출산의 고통에 버금간다는 요로결석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30대~50대의 젊은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게 되는데, 극심한 통증이 갑직 불현듯 찾아오고 한번 생기면 재발될 가능성이 많아서 언제 또 닥쳐올지 모르는 통증으로 인한 걱정 때문에 굉장히 괴로운 질환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여름에 땀을 흘려서 수분의 배출이 많아지게 되면 환자가 늘어나서 주의가 필요하다.
요로결석은 활동량이 많은 20대부터 50대까지의 나이에 발생하며 남성의 경우가 여성보다 2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요로결석의 원인은 유전적인 요소 그리고 체질적인 요소와 더불어 수분섭취를 많이 하지 않는 식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일어나게 된다.
요로결석은 8월달에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있는데, 땀을 많이 흘려서 결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요로결석은 소변을 만드는 신장부터 요관, 방광, 요도에 칼슘과 수산 같은 무기물이 뭉치면서 돌처럼 단단한 결석이 생기는 질환이다.
특히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려서 체내에 수분이 부족한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 때 물을 마시지 않고 맥주나 아이스 커피를 즐겨 마시게 되면 수분을 잃어버리는 양이 늘어나게 되고, 동물성 단백질을 과다섭취 하는 것도 요로결석의 발병 원인 중 하나가 된다.
요로결석의 증상
찌릿찌릿한 통증을 나타내는 요로결석은 허리 깊은 곳에서 시작해서 옆구리 주위와 남성의 고환 주변까지 여성은 방광의 주변에 통증을 발생시키고 간헐적으로 통증을 준다. 지속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많이 없다고 한다.
또한 요로결석으로 인해서 통증이 커지면 발한과 오심, 구토증의 증상이 생기며 불안증세도 생길 수 있다.
만약 배뇨를 통해서 결석이 소변과 함께 빠져나올 경우에는 통증이 사그라들지만, 결석이 요관에 박히게되면 소변이 막혀서 신장이 부풀어오르게 된다.(작은 결석의 경우 소변에 씻겨내려 무증상으로 없어지기도 함)
또한 혈뇨와 결석으로 인한 세균감염 시에는 고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
요로결석 통증은..
요로결석이 무서운 이유는 바로 통증 때문인데, 의학적으로 요로결석에 의한 통증은 극심하다고 유명하다.
결석으로 인한 통증, 출산시 통증, 암으로 인한 통증을 '3대 통증'이라고 칭할 만큼 극심한 통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통증은 보통 옆구리와 아랫배 쪽에 발생하게 되며, 동시에 혈뇨를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로는 속이 메스껍거나 토하고 싶은 느낌과 복부 팽만감 등의 위장장애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
요로결석에 동반되는 증상
요로결석은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다. 이 것 말고도 오심 혹은 구토를 함께 보이거나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혈뇨가 보일 수 있다.
하부 요관이나 방광, 요도에 결석이 있던 경우에는 전에 없었던 빈뇨감이나 잔뇨감이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증상이 일정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복부 팽만감이나 불편함이 느껴질 때 위장약이나 소화제를 먹는 사람들도 있고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다.
만약 이런 것 때문에 방치될 경우 합병증의 위험도 증가한다는 사실.
요로결석 합병증은 뭐가 있을까?
결석이 소변의 흐름을 막게되면 콩팥의 신우와 신배가 늘어나게 되는 '수신증'이나 혹은 오줌이 배출되지 못하고 방광에 고여있게 되는 질병인 '요폐'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서 소변이 완벽하게 씻겨 내려가지 못하고 몸 안에서 정체되면 균이 번식하는 환경이 만들어져서 급성 신우신염 및 요로 패혈증 등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가 될 가능성도 있다.
감염의 문제뿐 아니라 결석이 장시간 방치되는 경우에 신장이 완전히 망가져서 만성 신부전이 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
결석 치료방법
결석의 상태에 따라서 자연배출 혹은 체외충격파쇄석술, 수술적 치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한다.
즉, 결석을 진단받은 시점에서 결석의 크기, 위치, 개수, 기저질환, 소변검사 후 수치 등을 통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크게 구분하자면 자연배출을 기다리면서 약물치료를 단독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병행하는 기대요법, 조금 더 적극적 치료방법으로 통원치료가 가능한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하거나,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서 결석을 파쇄하는 방법이 있다.
요관경하 결석제거술은 절개부위 없이 요도를 통해서 방광, 요관으로 내시경이 진입해서 결석을 직접 확인 후 레이저 등을 통해서 주변 조직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돌을 가루로 만들거나 쪼개서 제거한다.
요로결석의 원인은?
요로결석의 원인은 다양하다. 그 중에서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는 것은 칼슘대사 과정의 환경적인 요인과 식습관 유전적 요인을 원인으로 지목한다.
또한 만성탈수나 운동 등으로 땀이 많이 나서 소변이 농축되어 있는 경우에 신장과 요관, 방광 등에 결석이 생기기 쉽고,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체내에서 비타민D가 활성화되면서 칼슘이 만들어지는데, 과다하게 생성된 칼슘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경우에 결석이 생기는 확률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한다.
계절상으로 보면 땀이 많이 나서 체내의 탈수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여름이 겨울보다 약 2배~3배정도 높은 확률로 발병한다.
2021.03.18 - [분류 전체보기] - 대장내시경 검사받기 전 음식 섭취 주의사항
2021.03.15 - [분류 전체보기] - 고통스러운 눈 다래끼 증상 빨리 낫는 방법 3가지
2021.03.12 - [분류 전체보기] - 검버섯 없애는 5가지 놀라운 방법
2021.03.09 - [분류 전체보기] - 명치가 갑자기 아픈 이유 TOP 5
2021.03.06 - [분류 전체보기] - 정부지원으로 신용점수 낮은사람'만' 7천만원까지 가능한 대출
2021.03.02 - [분류 전체보기] - 역대급 4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최대금액 지원업종
2021.02.05 - [분류 전체보기] - 보스웰리아 효능과 부작용(+관절에만 좋을까?)
2021.01.11 - [분류 전체보기] - 청년맞춤형 전월세보증금대출 신청하기(+카카오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