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잣돈 모으는 서울시 희망두배청년통장 신청자격

2021년 08월 06일 by 블로포

    종잣돈 모으는 서울시 희망두배청년통장 신청자격 목차

종잣돈 모으는 서울시 희망두배청년통장 신청자격

2021 희망두배청년통장 자격조건 신청자격

요즘 종잣돈 모으기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월급은 오르지 않는 것 같은데, 계속 물가만 오르고 내가 소비할 곳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자산의 가치는 올라가서 섣불리 투자하기가 힘들 때 우리는 종잣돈을 먼저 모아야 한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는 대출이나 지원금으로 버티면서 '일하는' 청년들 열심히 일하는 청년들을 위해서 주거와 결혼 등 미래를 위한 목돈 마련의 기회를 지원하는 '희망두배 청년통장' 참가자를 모집한다.

 

'희망두배청년통장'은 청년이 매월 10/15만원씩 2년or3년을 저축하게 되면 서울시에서 100% 금액을 매칭해서 원금의 두배로 돌려주는 통장이다. 올 해 모집인원을 기존 3,000명에서 7,000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월 소득기준도 완화해서 수혜자를 늘린다고 한다.

신청은 8월 2일부터 20일까지이고, 주소지에 위치한 동주민센터에서 접수가 가능하다.

2021년 희망두배 청년통장

2021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서울시에서는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취업과 결혼, 주거 등에 대한 청년들의 고민에 조금이라도 해소가 가능해지고,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희망두배청년통장은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다면 주목해볼만한 정책 중 하나이다.

 

다가오는 8월 2일부터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을 모집한다는 소식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내용을 자세히 확인한 후에 목돈 마련의 혜택을 받는 사람이 많아지기를 바란다.

 

희망두배청년통장이란?

희망두배 청년통장 목돈마련 자산형성지원사업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근로청년이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경제적으로 자립하고 구체적인 미래계획을 수립하고 미래를 스스로 잘 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울형 자산형성지원사업이다.

 

청년 가입자의 저축액과 동일한 금액을 서울시에서 추가로 지원해줘서 청년의 목돈마련을 돕는 사업이다.

2015년부터 실시중이며, 2017년 첫 저축완료자를 배출하고 청년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있다.

올 해 2021년이 되면서 기존 희망두배 청년통장 가입지원 대상자 수를 3,000명에서 7,000명으로 대폭 확대했으며, 더 많은 근로 청년들이 목돈 마련의 혜택을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눈에 들어온다.

서울시에서는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가입 경쟁률이 높고 경쟁에서 탈락할 경우 자산형성의 시기가 늦어진다는 점을 고려해서 대상자를 확대했다고 전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혜택

희망두배 청년통장 혜택

희망두배 청년통장 가입자들은 만기가 되어 수령하는 돈을 주거나 결혼, 창업, 교육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참가자가 2~3년간 매월 근로소득 중에서 10만원 or 15만원을 저축하면 동일한 금액을 100% 서울시 예산과 시민후원금으로 지원한다.

 

예)가입자가 15만 원을 3년간 적립하면 1:1매칭 비율로 근로 장려금도 15만 원이 추가 지원되는 것이다. 최장 3년의 적립기간을 마치게된다면 총 1,080만원과 이자 적립금을 받는 것이다.

사회초년생과 청년들에게 목돈마련에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자격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신청자격은 근로중이면서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어야 가능하며, 2021년에 만 18세~만34세 출생년생이어야 한다.

또한 기준 중위소득 140%이하로 세전 월 255만원 이하의 소득이어야 하며, 기준 부양의무자의 소득 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80%이하여야 한다.

아래에 중위소득 80%에 대한 금액을 적어놓을테니 직접 확인해보기 바란다.

구분 1인가구 2인가구 3인가구 4인가구 5인가구 6인가구
중위소득 80% 1,462,265 2,470,463 3,187,160 3,901,032 4,605,898 5,302,882

희망두배 청년통장 저축기간 저축금액

희망두배 청년통장의 저축기간과 저축금액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희망두배 청년통장 가입자들은 저축 기간에 대해서 2년 OR 3년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저축할 수 있다. 저축 금액 또한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10만원과 15만원 중에서 선택해서 저축하면 된다.

 

본인 저축액의 100%를 서울시에서 지원해주기 때문에 자신이 넣는 금액의 2배가 돌아온다고 생각하면 쉽다.

따라서 가능한 여건 내에서는 최대로 금액을 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게되면 주거나 교육, 결혼, 창업 등 자신이 원하는 곳에 사용이 가능하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방법 2021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하는 방법은 오는 8월 2일 월요일부터 시작되었고, 8월 20일 금요일 오후 6시에 마감한다.

희망두배 청년통장은 언제나 신청할 수 있는 통장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장소는 주소지에 위치한 동주민센터이고, 방문이나 우편, 이메일 접수를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제출서류는 아래의 홈페이지를 참고해서 직접 확인해보기 바란다.

 

희망두배청년통장

희망두배청년통장

account.welfare.seoul.kr

※희망두배 청년통장 최종합격자 발표 날짜

희망두배 청년통장 최종 합격자 발표 날짜는 11월 12일로 예정되어 있고, 희망두배 청년통장 홈페이지와 더불어 서울시 복지재단, 자치구 홈페이지 등에서 직접 확인이 가능하다.

그 이외에 문의사항이 있다면 120(다산콜센터)에 전화하거나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문의해보면 된다.

 

희망두배청년통장 자주하는질문

희망두배청년통장 선착순 형제자매신청

1. 희망두배청년통장 선착순으로 선발할까?

그렇지않다. 선발 기준이 있으며 선착순이 아니다. 주요 선발기준은 6종으로 서울시에 거주한 기간, 신청자 소득 및 근로기간, 신청인 재산상황, 지원시급성, 가구특성, 저축액 마련 및 사용계획이다.

 

2. 형제/자매가 동시에 청년통장에 신청이 가능할까?

희망두배청년통장은 자격요건을 갖춘 대상자가 가족 중에서 여러명이라면 그 중에 1명만 가입이 가능하다.

가구가 분리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마찬가지로 가족 중 1명만 신청 가능하다.

 

3. 약정 후에 저축기간 동안 본인 소득과 재산이 증가되면 저축이 유지될까?

저축기간 동안에 중간 소득조사가 본인소득 상승이 된 경우 약정서 내의 중도해지 기준에 따라서 적용된다.

4. 약정 후에 저축기간동안 직장을 그만두더라도 통장 유지가 가능할까?

저축 유지 가능하다. 하지만 저축 이후에 근로기간에 따라서 근로장려금의 차등지원이 된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

통장가입기간 중 50%이상 근로 시에는 근로장려금 전액을 받을 수 있으나, 50% 미만 근로했다면 근로기간별 근로장려금이 차등지원된다. 이직을 해서 50% 근로해도 무관하다.

 

5. 프리랜서도 희망두배청년통장 가입이 가능한가?

프리랜서는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2020년도분을 제출하면 된다. 혹은 근무지가 여러곳이라면 고용임금확인서와 임금내역 통장사본을 제출하면 된다.

혹은 고용임금확인서 제출이 어렵다면 일용근로사실확인서와 통장사본을 제출해도 된다.

프리랜서의 소득에 대한 기준은 '별도로 없다'

 

오늘은 희망두배청년통장의 자격조건과 더불어 신청방법 그리고 자주하는 질문까지 알아보았다.

이 포스팅을 보고 서울시의 청년들이 자산을 불리는데 문제가 없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2021.07.19 - [분류 전체보기] - 알면 돈버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알면 돈버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알면 돈버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이번에 정부에서 <한국판 뉴딜2.0>이라는 사업을 발표했다. 여러가지 정부의 정책과 사업에 대한 내용들이 가득한데, 이 중에서 오늘 우리가 알아볼 것은 청

blofomation.tistory.com

2021.08.04 - [분류 전체보기] - 현명한 교통사고 이후 합의요령(+흉터제거비용)

 

현명한 교통사고 이후 합의요령(+흉터제거비용)

현명한 교통사고 합의방법(+흉터제거비용) 오늘은 현명한 교통사고 합의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나도 교통사고가 처음 난 후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서 정말 난감했던 경험이 있

blofomation.tistory.com

2021.07.26 - [분류 전체보기] - 확정된 5차 재난지원금 대상(+못받는 이유)

 

확정된 5차 재난지원금 대상(+못받는 이유)

확정된 5차 재난지원금 대상(+못받는 이유) 이제 곧 휴가철과 뒤이어 추석 연휴고 돈이 많이 필요한 시기이다보니 4차 재난지원금까지 지급된 상황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5차 재난지원금의 대상

blofomation.tistory.com

2021.07.27 - [분류 전체보기] - 서민금융상품 햇살론 뱅크 지원대상

 

서민금융상품 햇살론 뱅크 지원대상

서민금융상품 햇살론 뱅크 지원대상 정말 지금시기는 서민들에게 너무나도 힘든 시기인 것 같다. 많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은 거리두기 때문에 수익이 감소했으며, 정부의 지원금과 저금리

blofomation.tistory.com

2021.07.20 - [분류 전체보기] - 내집마련 위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기간연장)

 

내집마련 위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기간연장)

내집마련 위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기간연장) 코로나19사태 이후에 급격한 자산의 상승으로 인해서 청년들이 내집마련에 대한 꿈을 많이 접고있다. 그리고 아예 포기한 일본의 '사

blofomation.tistory.com

2021.07.08 - [분류 전체보기] - 2021년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신청하는 방법(+사업주 필독)

 

2021년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신청하는 방법(+사업주 필독)

2021년 특별고용촉진장려금 신청하는 방법(+사업주 필독) 현재 코로나19의 4차 대유행까지 심각한 상황이 점점 길어지게 되면서 많은 중소기업과 중견기업들이 피해를 겪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blofomation.tistory.com

 

728x90
반응형